리셀톤캡슐3mg(성분명: 리바스티그민)은 파킨슨병 치료제로 쓰이는 약물입니다. 이 약은 치매치료제로도 쓰이는데요, 어떤 효능과 부작용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파킨슨병이란 무엇인가요?
파킨슨병은 도파민 신경세포가 점차 소실되어 발생하는 퇴행성 뇌질환입니다.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떨림, 경직, 운동완만 및 자세 불안정성이 있으며 안정떨림, 근육강직, 운동느림 및 자세 불안정성이 초기증상으로 나타납니다. 또한 자율신경계 이상으로 변비, 침흘림, 삼킴곤란 등의 증상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치매란 무엇인가요?
치매는 정상적으로 생활해오던 사람이 다양한 원인에 인해 뇌기능이 손상되면서 이전에 비해 인지 기능이 지속적이고 전반적으로 저하되어 일상생활에 상당한 지장이 나타나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즉, 여러가지 원인에 의한 뇌손상으로 기억력을 위시한 여러 인지기능의 장애가 생겨 예전 수준의 일상생활을 유지할 수 없는 상태를 말합니다.
리바스티그민 성분약은 왜 치매치료제로 쓰이나요?
리바스티그민은 알츠하이머형 치매 환자에게 부족한 아세틸콜린이라는 신경전달물질을 보충함으로써 질병의 진행을 지연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아밀로이드 베타 단백질 응집 억제 작용을 하여 병의 진행을 늦추는데 도움을 줍니다.
노인인구가 증가하면서 치매환자도 늘어나고있는데요, 우리 모두 건강하게 오래 살려면 꾸준한 운동과 식습관 개선 그리고 규칙적인 생활패턴유지가 필수인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