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개인택시시세란 개인택시 면허 매매가격을 의미하는데요, 최근 택시업계에서는 카카오 카풀 서비스 시행과 관련하여 많은 논란이 있었어요. 그래서 정부에서도 중재안을 내놓았는데요, 이 중 하나로 택시기사분들의 처우개선 및 복지증진을 위해 사납금제 폐지 등 여러가지 정책을 내놨어요. 하지만 아직까지는 이러한 정책들이 제대로 실현되지 않고 있어서 현재까지도 갈등이 계속되고 있답니다. 그렇다면 과연 지금 시점에서 개인택시 시세는 어떻게 될까요?
택시기사분들은 왜 파업을 하셨나요?
카카오 카풀 서비스 도입 반대 시위(출처: 뉴시스)
카풀 서비스라는 말 많이 들어보셨죠? 쉽게 말하면 출퇴근 시간에 자가용 운전자가 승객을 태우고 돈을 버는 시스템이에요. 물론 기존 택시 업계 입장에서는 생존권 위협이라는 주장을 내세우며 강하게 반발했어요. 특히나 하루 수입 대부분을 차지하는 낮시간 영업이 불가능해지고, 야간에만 일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하기 때문에 생계유지가 어려워질 수 있다는 우려가 컸어요. 결국 지난 11월 18일 전국 택시 기사분들이 총파업을 하게 되었고, 이로 인해 시민들의 불편함이 커졌답니다.
그렇다면 앞으로의 전망은 어떤가요?
정부 측에서는 이번 합의안 발표 이후 지속적으로 대화를 이어나가겠다고 밝혔고, 실제로 12월 2일부터는 사회적 대타협기구 회의가 다시 진행될 예정입니다. 또한 국토교통부 장관 역시 “이번 협의 결과를 토대로 택시산업 발전 종합대책을 마련하겠다”라고 약속했기 때문에 향후 추이를 지켜봐야 알 수 있을 것 같아요. 그러나 일각에서는 여전히 ‘보여주기식’ 대책이라며 비판하기도 하고, 근본적인 문제 해결 없이는 언제든지 같은 사태가 반복될 수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이렇게 해서 오늘은 서울개인택시시세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다음 포스팅 주제는 더욱 흥미로운 주제로 찾아올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