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소수란 디젤 자동차의 배기가스 저감장치인 SCR(선택적 촉매 환원) 장치에 쓰이는 촉매제로, 질소산화물 등 유해물질을 물과 질소로 바꿔주는 물질입니다. 최근 유로6 규제 강화로 인해 많은 차량들이 요소수를 필수로 넣고있는데요, 이 요소수 또한 다양한 브랜드가 존재하며 어떤 요소수를 넣느냐에 따라 연비나 출력등 성능 차이가 발생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번엔 요소수 선택시 고려해야될 사항들을 알려드릴게요.
요소수 종류중 유록스가 유명하던데 왜그런가요?
유록스는 국내 유일하게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 순정품으로 납품되고 있으며, 아우디, 볼보, BMW, 포르쉐, 포드 등 유럽 프리미엄 완성차 업체에서도 순정 부품으로 채택되어 널리 사용되고있습니다. 이렇게 글로벌 시장에서 인정받은 품질 경쟁력 덕분에 우리나라에서는 독보적인 1위 자리를 지키고 있답니다.
어떤 요소수를 넣어야하나요?
요소수는 크게 두가지로 나뉩니다. 먼저 DPF용 요소수라고 불리는 AdBlue 인증마크가 붙은 요소수 입니다. 해당 인증마크는 세계 각국의 환경규제 조건을 충족시키는 요소수에만 부여되는 마크이며, 독일자동차공업협회로부터 검증 및 승인을 받은 제품에만 부착됩니다. 다음으로는 Urea 99% 이상 함유된 요소수 인데요, 위 사진처럼 뒷면에 표기된 성분표를 보시면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즉, 100% 천연성분으로만 구성된 요소수만 정품 요소수로 인정받을 수 있다는 뜻이죠.
차량마다 다른 요소수 용량 어떻게 맞추나요?
보통 승용차라면 10L짜리 한 통이면 충분하지만, 트럭이나 버스같은 대형 상용차는 40L~50L 짜리 한통을 다 넣어줘야합니다. 하지만 매번 주유소가서 사기 귀찮으시죠? 그럴땐 간편하게 인터넷으로 주문해서 직접 보충하면 됩니다. 다만 주의사항은 반드시 정식 수입원으로부터 유통된 제품인지 확인 후 구매하세요!
우리 모두 친환경 운전 습관을 생활화 하여 대기오염 방지에 동참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