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사카 워킹홀리데이 준비하면서 제일 걱정되는건 역시나 방구하기죠.. 저도 처음엔 막막했는데 결국 발품팔아서 좋은집을 구했답니다. 제가 구한집은 우메다역 근처였는데 역근처라 그런지 확실히 주변 편의시설과 교통편이 너무 좋았어요. 그리고 일본인들이 많이 사는 동네라서 치안도 좋고 조용해서 만족스러웠답니다. 그래서 여러분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저의 경험담을 공유하려고 합니다.
일본 부동산 사이트 어디가 좋나요?
저는 주로 레오팔레스21이라는 사이트를 이용했어요. 다른곳이랑 비교했을때 매물 종류도 많고 공실정보도 빨리 올라와서 좋더라구요. 근데 단점이라면 초기비용이 비싸다는 점... 하지만 그만큼 깨끗하고 안전하다는 장점이 있으니 참고하세요!
부동산 계약시 주의사항 알려주세요!
일단 보증회사 가입여부를 체크해야하는데요, 외국인이라서 보증회사 없이는 입주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반드시 미리 알아보고 가셔야 해요. 만약 회사없이 개인보증서로 대체가능하다면 수수료 부담이 줄어드니 좋겠죠? 다음으로는 야칭(월세) 지불방법이에요. 대부분 한국에서는 월세를 선불로 내는데 일본은 후불제랍니다. 매달 말에 후불로 내는 방식이라 초반에 목돈이 안들어가서 좋아요. 마지막으로 공과금 관련 내용입니다. 우리나라처럼 전기세, 가스비 등 모든 공과금이 통합되어 청구되지 않고 따로따로 청구되기 때문에 고지서 받는 주소지를 정확하게 입력해야한답니다.
다들 열심히 발품파셔서 마음에 드는 집 찾으시길 바래요!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