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도쿄 중심부 1평당 매매가격이 4억원이라는 기사 보셨나요? 한국에서는 상상하기 힘든 일이지만 이미 일본에서는 현실입니다. 이렇게 비싼 집값과 임대료 탓에 최근 몇년 사이 많은 사람들이 해외부동산 투자에 눈을 돌리고 있다고 해요. 특히나 우리나라와는 달리 외국인에게도 주택구매 제한이 없고 대출규제도 심하지 않기 때문에 큰 인기를 끌고있다고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일본 부동산 시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일본 부동산시장 전망은 어떤가요?
현재 일본 경제상황으로는 계속해서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됩니다. 현재 일본 정부에서도 경기부양책을 펼치고 있고, 아베노믹스 정책 중 하나로 기업투자 촉진 및 임금인상 등 다양한 방법으로 내수경기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답니다. 또한 고령화로 인해 인구구조 변화가 일어나고 있지만 이또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것으로 보입니다. 베이비붐 세대(1955~1963년생)가 은퇴하면서 노인인구가 증가하지만 젊은 층의 이민정책 확대등으로 인한 이민자 유입증가로 노동력 공급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죠.
일본 부동산 구입시 주의해야할 점은 없나요?
우리나라처럼 등기부등본 열람 시스템이 발달되어있지 않아 서류상으로만 거래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더욱 신중하게 살펴봐야합니다. 먼저 계약금 지불 후 중도금 지급전까지는 소유권 이전등기가 되지않기 때문에 반드시 잔금 완납후 명의이전 절차를 밟아야하며, 건물주가 실제 거주하는지 여부도 체크해야합니다. 그리고 계약서 상에 기재되지 않은 사항이라도 문제가 될만한 부분이 있다면 특약사항란에 꼼꼼히 적어두어야 추후 분쟁을 막을 수 있겠죠?
지금까지 일본 부동산 관련 정보들을 살펴보았는데요, 앞으로의 미래가치를 보고 장기적으로 투자한다면 분명 좋은 결과가 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여러분 모두 부자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