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심 모카골드 마일드하면 떠오르는 이미지가 있으신가요? 저는 노란색 포장지에 빨간색 글씨체 그리고 파란색 왕관모양 로고가 떠오르는데요~ 이 세가지 요소들이 합쳐져서 맥심커피 하면 딱 떠올리는 이미지가 완성되는 것 같아요. 이렇게 브랜드 이미지는 어떻게 만들어지는 걸까요?
브랜드 아이덴티티란 무엇인가요?
브랜드 아이덴티티(Brand Identity)란 기업 또는 상품 등과 같은 주체가 가지고 있는 고유한 가치나 신념체계라고 정의할 수 있어요. 즉, 한마디로 말하자면 “우리 회사만의 정체성” 이라고 말할 수 있죠. 우리회사만이 가지는 독특한 특성들을 표현해서 다른 경쟁사와는 차별화 된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죠. 그렇다면 이러한 브랜드 아이덴티티는 어떻게 만들어질까요?
브랜드 아이덴티티 구축 프로세스는 어떻게 되나요?
첫번째 단계는 브랜드 컨셉트 개발입니다. 이것은 고객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메세지를 정하는 과정이에요. 두번째 단계는 브랜드 포지셔닝 맵핑입니다. 타겟고객층을 분석하고 목표시장을 선정하기 위한 작업이랍니다. 마지막으로는 브랜드 네이밍 및 슬로건 제작단계 입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만들기 위해 이름을 짓고 문구를 만드는거죠.
브랜드 아이덴티티 디자인이란 무엇인가요?
브랜드 아이덴티티 디자인은 말 그대로 브랜드 아이텐티티를 시각적으로 나타내는 작업이라 할 수 있어요. 앞서 말한 브랜드 컨셉트 도출과정을 거쳐서 만들어진 브랜드아이덴티티를 구체화 시키는 거죠. 그래서 여러가지 다양한 형태의 심볼마크, 로고타입, 컬러시스템, 전용서체등을 이용해서 보다 명확하게 나타낼 수 있도록 합니다.
지금까지 브랜드 아이덴티티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여러분 모두 자신만의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찾아보시기 바래요!